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1. 메타버스에 대해 알기)
2023. 3. 15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작하는 에픽로그협동조합입니다.


요즘 정~~말 많은 기업과 기관, 관공서에서 저희 팀에게 메타버스에 대해 물어보십니다.

상사는 ‘메타버스가 우리의 미래’라고 하는데,

당장 기획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막막하다는 실무자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런 분들을 위해 이 안내서를 만들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안내서 다운 링크는 글 아래에서 확인)

 

………



"도대체! 메타버스가 뭐야??"




다들 메타버스, 메타버스 하길래 대~충 맥락은 알듯한데 ????

정확히 메타버스가 뭔지 잘 모르신다면 집!중!


메타버스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를 위해

쉽고! 간단하게! 메타버스를 설명해드립니다.

우선 개념과 유래부터 알아볼까요?




메타버스 개념과 유래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 및 우주와는 또 다른 가상의 세계를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고,

미국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 등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 발전했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

다양한 메타버스의 정의를 살펴봅시다.



 

아하~ 이제 조오오금 메타버스에 대해 아시겠죠?

그러니까 메타버스라는 곳은

싸이월드의 미미미같은! 게임의 캐릭터같은! 아바타로 소통하는 가상의 시공간이에요.




 

메타버스의 유형



비영리 기술연구단체 ASF에서는 메타버스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합니다.

증강현실(AR) : 가상의 정보를 현실세계의 확장된 형태로 합성하여 구현(포켓몬고, 이케아 플레이스 등)

라이프로깅 : 사람과 사물에 대한 일상적 경험과 정보를 가상 공간에 기록 및 재현(인스타그램, 삼성헬스 등)

거울세계 : 확장된 가상세계에 실제 세계를 유사하게 반영한 세계(네이버지도, 구글지도 등)

가상세계(VR) : 컴퓨터와 네트워크 환경으로 만들어지는 가상 시뮬레이션 기반의 세계(제페토, 로블록스 등)

 

출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I ISSU BRIEF 제 36호, 제 37호 




오, 우리의 생활에 이미 메타버스가 있었네요.

점점 메타버스에 대해 친숙해지는것 같습니다.ㅎㅎ

그럼 이제 메타버스 정책에 대해 알아봅시다.

 


 

한국과 세계의 메타버스 정책



 

출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I ISSU BRIEF 제 36호, 제 37호 




디지털 뉴딜 2.0

2021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존 한국판 뉴딜에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신규 과제로

추가 하면서 디지털뉴딜 2.0을 발표했습니다.

핵심 유망 분야에 2025년까지 약 2.6조원

규모의 예산을 집중투자 할 계획입니다.


XR 정책 강화

미국, 영국, EU, 중국 등 주요국은 메타버스의 핵심기술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포괄하는

확장현실(XR)기술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중입니다.

 



 

메타버스 기술발전의 전망

출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I ISSU BRIEF 제 36호, 제 37호 





확장현실(XR) 하드웨어의 대중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같은 메타버스 기술이

일상과 가까워 지려면 누구나 이용이 편리해야 합니다.

스마트글라스 같은 확장현실(XR)하드웨어가 스마트폰처럼 대중화 되어야합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삼성이 스마트글라스를

대중화시키기 위해 신제품 경쟁 중에 있습니다.



 

종이 같은 디스플레이, 더 빠른 인터넷

얇은 종이 같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더 빠른 인터넷을 위한 5G·6G 등 기반 되는 인프라, 하드웨어 기술 발전을

기술 발전 과제로 꼽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가 과제" 





메타버스 아이디어가 등장한 것은 30년 전이지만,

그동안 기술적 한계와 함께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아

지속하지 못했습니다.

최근, 관련 기술 발전과 코로나19로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메타버스 서비스의 품질이 좋아졌습니다.

메타버스가 단순한 이슈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인기 많은 다양한 콘텐츠와 앱 서비스의 개발·공급이 필요합니다.





서울경제




"
메타버스, 정보보호와 윤리 문제도 생각" 



XR 기반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메타버스 사용자는

기존 2D 웹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방대한 정보가 수집됩니다.

현실 기반의 가상세계를 구현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인적, 물적 정보 보호와 함께

사생활침해, 프라이버시, 아동 프라이버시,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규제 등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AI 기술개발 용을 통해

발생하는 위험요소에 대해 명시하고 규제 안을 발표했는데,

메타버스도 이러한 논의 진행이 필요합니다.

 



 

메타버스 1위 플랫폼이 말하는 메타버스의 특징

출처 : Roblox 


 이메타버스 1위 플랫폼이 말하는

메타버스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특성 8가지!

알아봅시다.




 



………



 


 메타버스를 말하면 빠지지 않고 말하는 영화가 있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입니다.

영화 속에서 플레이어는 현실같은 게임 속에서 사건을 해결합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는

미국 최대 게임회사인 블리자드를 약 82조원에 인수 직후

“게임이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서비스들 중에서 게임이 아니거나,

게임 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들이 있을까요?

그래서 메타버스를 간단히 말하면 ‘현실 같은 온라인 게임’입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포스터 




 


초기 게임에서 시작한 메타버스는

제조, 교육, 문화 등 사회 전반으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적용 사례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I ISSU BRIEF 제 36호 




………




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는 탄생부터 정의, 유형, 전망, 특징.

생각해 볼 문제와 앞으로의 방향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엔 드디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던

메타버스 실무 트렌드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게 낱낱이 알려드릴게요.

기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