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2. 메타버스 실무 트렌드는?)
2023. 3. 15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작하는 에픽로그협동조합입니다.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을 다뤘는데요,

메타버스에 대해 제대로 알고싶으신 분들은

1편부터 보시길 추천드릴게요.

링크를 걸어놨으니 바로 클릭하세요 ↓↓↓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1편(메타버스에 대해 알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그 내용!

두구두구두구두구

실무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메타버스 실무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


 



갑자기?공간??

어떤 공간이 없다는 걸까요?

먼저,

메타버스가 가진 사회적인 맥락과 함께

한국의 인기 메타버스 공간을 살펴봅시다.






메타버스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라





건축학자 유현준 교수는 조선일보 칼럼에서

코로나19 이후 ‘공간의 양극화’ 문제 이야기를 합니다.


경제력이 낮을 수록 사적인 공간을 소유할 수 없고,

공원 같은 공짜 공간이 사라졌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공간인 온라인 세상을

찾는다는 말씀이었습니다.


 



메타버스에도 사람들이 갈 만한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공급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나의 메타버스 공간에는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까요?






 

어떤 메타버스 플랫폼이 인기일까?

빅데이터 분석 : sometrend, 2021.02.27~2022.03.02. 국내 기준, 관련기사 참고 


빅데이터가 뽑은

국내 인기 메타버스 플랫폼 세가지를 알아봅시다.


 



제페토(Zepeto)

- 국내 1위 메타버스 플랫폼

- 현재 가입자 수 2억 6천만

- 10대 80%, 해외 이용자 90%

-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Z에서 제작

- 스마트폰 촬영 시 AR로 나의 얼굴을 아바타로 만들어

다양한 표정과 포즈로 촬영 가능,

제작한 아바타로 게임 가능





 

로블록스(Roblox)

- 2021년 구글 올해의 검색어 종합 1위

- 세계 1위 메타버스 플랫폼

- 월 1억 6400만명 사용자 플레이

- 미국 어린이 절반 이상 플레이

- 사용자가 게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블록스 플랫폼으로 직접 게임 제작 가능




 

게더타운 (Gather.town)

- 화상회의에 2D 게임을 융합한

소그룹 전용 업무, 회의, 교육 플랫폼

- 최근 국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타버스 행사 플랫폼

- 앱을 설치하지 않고 온라인 바로 접속이 가능하고,

맵 제작이 쉬운 것이 특징



여러분은 어떤 플랫폼이 가장 끌리시나요?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세가지 모두 게임같아서 일단 가입해보면

메타버스에서 자연스럽게 놀고있는

나자신을 발견하게 될거같네요! ㅎㅎ






 

어떻게 공간에 의미를 부여할까?


메타버스 세계 속 대표적인 마케팅 유형은 세가지입니다.



1.이벤트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나 행사를 위한

맵을 제작하고 현실에서 하기 어려운

체험관 체험, 이벤트를 진행



2.아이템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나 특정 아이템을 제작, 판매



3.아바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나 현실 혹은 가상 인물 아바타 제작, 판매




2021 제페토 x 구찌 이벤트

제페토와 제휴하여 구찌 제품을 활용한 아바타, 아이템, 이벤트 진행

 




NFT, 메타버스와 만나다 



메타버스 세계가 경제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메타버스를 뒷받침할 핵심기술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Non-Fungible Token)을 주목합니다.

메타버스에 이제 감이 잡히는데 NFT는 또 뭐람?



NFT는 쉽게 말하자면

'위조가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블록체인으로 디지털 파일 소유주와 거래기록을 저장하면,

고유번호가 매겨져 다른 암호 화폐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즉, NFT는

사진, 영상, 음악 등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 디지털 토큰으로

콘서트 티켓이나 신발 같은 실재하는 상품을 나타냅니다.

이 독특하거나 희소한 무언가를 나타내기 위해

블록체인(디지털 원장)에 생성 및 저장하는 형태가

다른 암호 화폐로 대체할 수 없는 것이죠.

그래서 위조가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알듯말듯 어렵죠?ㅎㅎ

그럼 예시를 한번 볼까요?




코카콜라 NFT 아트워크 



코카콜라는 2021년 ‘국제 우정의 날’을 기념해

장애인을 위한 행사로 NFT 아트 워크를 기획했습니다.

코카콜라 냉장고 등 4종의 아이템으로 경매를 진행했고,

코카콜라 첫 NFT라는 희소성으로 약 7억원에 낙찰되었습니다.

수익금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스페셜 올림픽’에 기부했습니다.


실재가 있는 작품을 온라인에서 경매하는 것이 아닌,

디지털 세계에만 존재하는 작품을 사고 파는 NFT경매로

수익을 발생시킨 것입니다.

이처럼 NFT는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유성과 희소성을 지니고 이 모든것이

메타버스에서 이뤄지는것이죠.


메타버스 세계의 NFT!

이제 좀 익숙해지셨나요?

메타버스 실무 트렌드, 첫번째로

메타버스라는 공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머지 트렌드도 계속해서 보겠습니다.

!집!중!







메타버스가 소통과 만남의 도구라는 관점으로

어떻게 메타버스가 활용되고있는지

다양한 메타버스 활용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는 소통과 만남의 도구 


10대가 생각하는 ‘메타버스’ 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2021년 스마트학생복에서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한국 청소년은 메타버스의 장점을 크게 세 가지로 꼽습니다.


1. 현실에서 하지 못하는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다.(48%, 341명)

2. 다양한 국적, 환경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22.7%, 161명)

3. 친구들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다.(14.4%, 102명)


메타버스 사용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똑같은 공간으로 인식하고 재미를 찾습니다.

여기서 ‘재미’란 소통과 만남, 새로운 체험입니다.



제페토 트와이스 티저 장면 



2020년 제페토가 3D 아바타로 구현한 아이돌 ‘트와이스’

티저영상은 공개 일주일만에 조회수 170만회를 넘어섰다.







 

브랜드를 새롭게 체험하다 



 

편의점 CU

- 세계최초 메타버스 편의점

- 제페토에서 개최

- 방문자 수가 높아져 3호 점까지 개최

- 누적 방문자 총 1억 명

- 신제품 알리고, 이벤트 연계





 

치폴레

- 미국 멕시칸 푸드 레스토랑

- 할로윈데이에 로블룩스에서

코스튬을 입고 매장을 찾으면 3일간

하루 선착순 30,000명에게

무료 부리또 온라인 쿠폰을 줌

- 치폴레를 온라인 판매하는 앱과 웹사이트를 알림






SK-ⅡCITY

- 일본 화장품 브랜드 SK-Ⅱ

- 인기 게임 심시티에서 영감을 얻어

도쿄를 그대로 옮겨놓은 메타버스 도시 개장

- 매장마다 고화질 공간, 제품 소개 영상 볼 수 있음

- 차후 가상 매장 내 결제 가능하도록 진행 예정







현실에서도 보기 힘든 사람을 만나다 


 

아리아나 그란데 콘서트

- 2021년 3D게임 포트나이트에서

‘Rift tour’ 가상콘서트 개최

- 라이브 최고 시청자 64만명

- 포트나이트는 배틀그라운드와 유사한 게임으로

일반적인 게임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확장






블랙핑크, 트와이스, BTS

- 제페토에서 뮤비 세트장, 아바타,

아이템 만들어 행사 및 판매

- 블랙핑크 제페토 캐릭터를 활용한

‘아이스크림’ 댄스 퍼포먼스는

유튜브에서 1억 2천 조회수 돌파





 

송은이X김숙 메타버스 팬미팅

- 게더타운에서 메타버스 팬미팅

- 팬들과 함께 메타버스에서 O,X 퀴즈 등

이벤트 직접 진행

- 팬미팅 이후 메타버스 공간은

체험 장소 및 업무공간으로 재활용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다 


 

스와이프 나이트

- 2020·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 GRAND PRIX

데이팅앱 틴더에서 개발한 인터렉티브 영상 게임

- 사용자가 영상 속 주인공이 되어 선택의 갈림길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결말이 달라짐

- 사용자의 게임 결과를 저장하여 다른 사용자와

매칭하거나 대화 시작 시 참고가 되게 함






AR 필터 놀이

- 인스타그램, 스냅챗, 스노우 등 SNS와 카메라앱

AR 필터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사람들과 공유함

- 메타는 SparkAR을 출시하여 누구나 AR필터를

만들고 인스타그램에 올릴 수 있게 함

- 구찌, 디올, 나사 등 다양한 브랜드가 AR필터로 소통




 

PizzaHut Pac-Man - The WebAR

- 팩맨 맵이 그려진 피자곽 QR코드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가져가면 링크가 나오고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곽에서 AR 게임 가능

- App설치를 선호하지 않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Web AR 기술이 발전 중





 

온라인에서 친해지고 오프라인에서 놀자



 

Sherlock: The Official Live Game

- 회사 직원 워크숍, 친구/가족 모임을

내 PC에서 셜록홈즈 추리 게임으로 진행한다면?

- 영국의 온/오프라인 방 탈출 게임 쇼

- 이 밖에도 미국과 유럽에서 온라인 소통을 위한

가상 이벤트 서비스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음






ecretcitytrails

- 코로나19 여파로 소규모 자유 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웹 게임을 활용한 소모임 체험 여행이 많아지고 있음

- Secretcitytrails는 추리 게임을 풀면서 새로운 도시를

여행하는 게임으로 색다른 여행으로 인기가 있음

- 각 나라 도시에 있는 지역 가이드가 플랫폼으로

추리 게임을 제작하고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음



오호~

이미 메타버스에서 많은 브랜드, 문화활동, 행사들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네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나'를 찾는 과정을 살펴볼까요?





 

나도 몰랐던 나를 찾다 


메타버스 시대에 '나'는 누구일까요?



메타버스에서 사용자는

스스로 현실과 다른 나를 만들기도하고,

다른 이가 만든 가상의 인간에게

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개념에

자신을 꼬리표 붙이기도하죠.

그런가하면, 느슨하게 따로 또 같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봅니다.


이처럼

나를 찾는 과정이 곧 콘텐츠가 됩니다.



가상인간 릴미켈라의 UGG 광고 





 

스스로 새로운 나를 만들다 



 

에픽게임즈 메타휴먼

- 에픽게임즈가 만든 게임엔진 언리얼엔진의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 누구나 손 쉽게 고퀄리티의 가상 인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작

- 가상 인간 활용이 더욱 활성화 될 것 이라 전망

- 한국에서도 솔트룩스가 메타휴먼 기술로 AI 대통령 후보를 만듦






가상 인간 로지

- 신한라이프 광고 모델로 처음 발탁한 가상 인간 로지

- 현재 모델 수입만 10억 이상


로지는 꽤 익숙한 가상 인간이죠?

전 처음에 진짜 사람인줄 알았답니다.ㅎㅎ


전 세계 가장 유명한 가상 인플루언서는

릴미켈라(Lil Miquela·19)로 한 해 수익만 13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누구나 AI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얼굴을 고칠 수 있고,

가상인간을 새롭게 창조해내어 새로운 나를 만들 수 있죠.






 

정체성 찾기 놀이



 

심리테스트 콘텐츠 & 플랫폼

- MBTI 열풍으로 자기 정체성을

특정 유형으로 딱지 붙이는

레이블링게임(Labeling Game)이 유행

- 심리테스트 콘텐츠와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개발



위의 한국신화 여신 심리테스트는

저희 에픽스튜디오가 만들었답니다!

소소한 재미로 한번씩 해보세요.ㅎㅎ

전 심리테스트는 꼭 해보는 편입니다.

한국 신화 여신 심리테스트 : https://poomang.com/vekb0v






MBTI 플로타곤 드라마

- 메타버스 제작 툴 플로타곤(plotagon)으로 만든 드라마

- 주로 MBTI나 사람 유형, 상황 등을 주제로 많이 제작

- 플로타곤 드라마의 인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고민하고 공감과

소속감을 원하는 ‘나’를 찾는 모습과 맞닿아 있음






 

따로 또 같이 몸과 마음을 돌보다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야핏

- 카카오 에듀테크 계열사인 야나두는 메타버스 운동 서비스 ‘야핏 사이클’을 출시

- 6개월 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

- 태블릿PC나 스마트폰 앱으로 실내 사이클과 연동하여

게임처럼 국내외 주요 도시를 달릴 수 있음

- 집에 있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하는 느낌을 줌






gameChangeVR

- 옥스포드 정신의학과 연구진이 개발한 정신치료VR 서비스

- 사용자가 VR을 활용하여 정신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

- 정신치료를 받고 싶어하는 심리적 장벽,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구현

- 사회불안, 우울증 환자가 실제 현실같은 VR로 현장 치료 가능

- 이런 방향은 향후에도 이어질 것



………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실무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용어 NFT도 배우고

다양한 예시를 보느라

조오오금 길어진것 같은데

그만큼! 메타버스가 많이 활용되고있다는

뜻이겠죠?ㅎㅎ

앞으로 무엇을, 어떤 방향으로

메타버스의 '공간'을 채울지,

그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각자의 목적에 맞게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두번째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은 대망의 마지막! Q&A

메타버스 관련 업무에 있어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때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