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3. 자주 묻는 질문)
2023. 3. 15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작하는 에픽로그협동조합입니다.


벌써 마지막 포스팅이네요.

1,2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1편(메타버스에 대해 알기)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2편(메타버스 실무 트렌드)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세번째 이야기!

실무자 분들이 메타버스 관련 업무를 진행할 때

자주 묻는 질문을 다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까요?




………





Q1.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려면

어디서부터 생각해야 할까요?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게임 하나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시면 좋습니다.

아주 작은 게임이라고 하더라도

기획, 디자인, 개발을 합쳐 총 4~5명의 인력이 투입됩니다.

여기에 제작 기간을 1~2년을 곱하면

최소 예산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Q2.

메타버스 행사를 진행할 때

어떤 플랫폼을 가장 많이 사용하나요?


현재 국내에서 메타버스 행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게더타운과 제페토입니다.

이 중 게더타운은 유사 플랫폼인 ZEP과 함께

앱을 깔지 않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접근성과

제페토 맵, 캐릭터, 아이템 제작보다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메타버스 행사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을 따로 깔지않는게 사용자 입장에선 정말 편하죠!)


행사 예산과 특성, 예상 성과를 고려해서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Q3.

메타버스 실무를 기획할 때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이 뭘까요?


목적과 성과, 기간, 예산, 향후 관리입니다.

어떤 목적으로 진행하는지, 어떤 성과를 기대하는지,

얼마나 예산이 있는지, 향후 관리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염두하고 기획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이벤트와 예산을 투입하지 않으면

메타버스 공간은 주인 없는 집처럼 잊혀집니다.





Q4.

메타버스 사용자가 주로 원하는게 뭘까요?


소통과 만남, 새로운 경험입니다.

해당 안내서에 있는 여러 예시와 온라인의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시면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소통과 만남, 새로운 경험이 무엇인지 기획해보세요.

무엇보다 직접 메타버스 사용자가 되어

다양한 플랫폼을 체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이로써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

마지막 포스팅으로

실무자 분들이 메타버스 관련 업무를 진행할 때

자주 묻는 질문을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에픽스튜디오가 제작한

실무자를 위한 메타버스 안내서를

1,2,3편으로 나눠

메타버스의 뜻, 정의, 예시, 활용, 생각해볼 문제 등

메타버스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 살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실무자 분들이 아니더라도

메타버스가 궁금하고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안내서라고 생각합니다.

안내서는 아래에 링크로 첨부해놨으니 참고해주세요!

앞으로는 저희 에픽스튜디오가 제작한

메타버스 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